오산시, "도심 속 힐링공간 '오산천 작은정원'으로 봄 맞으러 오세요"

올해 32개소의 작은정원 추가 조성 계획.. 총 120개소 이상의 작은정원 조성

박진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3/18 [17:47]

오산시, "도심 속 힐링공간 '오산천 작은정원'으로 봄 맞으러 오세요"

올해 32개소의 작은정원 추가 조성 계획.. 총 120개소 이상의 작은정원 조성

박진영 기자 | 입력 : 2021/03/18 [17:47]

[경인데일리] 새 봄을 맞은 오산천에는 다양한 초화와 수목이 어우러진 도심 속 힐링공간 '작은정원'이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시민참여로 곳곳에 조성된 '작은정원'은 조성 후 시민단체에서 ‘정원 지킴이’가 되어 유지 관리함으로써 오산천에서는 사계절 내내 풍성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곽상욱 오산시장이 시민들과 함께 '오산천 작은정원 조성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오산천

 

오산천은 1980년대까지만 해도 아이들이 물장구치고, 멱 감고 놀았던 추억의 장소였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도시화를 거치는 등 외적 요인으로 수질이 5등급의 하천으로 변모되었고, 수질이 5등급인 오산천의 수질개선은 오산시 자체 노력만으로는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산시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오산천'을 테마로 다양한 생물이 공존할 수 있도록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실시했고, 2010년부터 오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 등 오산천을 살리기 위한 일관된 정책을 추진해 2019년 9월 오산천의 수질을 2등급으로 끌어올렸다.

 

아울러 오산지역의 오산천 구간만 개선한다고 수질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오산천으로 흘러들어오는 여러 지류에 대해서도 복원 사업을 진행했고, 인근 지자체를 설득해 상류 지역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했다. 

 

그 결과 천연기념물인 수달이 돌아왔으며 가장천생태습지에는 멸종위기종인 금개구리가 나오는 등 다양한 성과가 있었다.

 

환경부 주관 ‘생태하천 복원사업 우수사례 콘테스트’에서 우수하천으로 2017,2018년 연속 선정됐고, 국토교통부 주관 ‘아름다운 우리강 탐방로 100선’에도 선정되는 등 현재의 오산천은 지자체와 시민사회, 기업에 이르기까지 민관 거버넌스가 만들어낸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오산천 맑음터 공원은 제2하수처리시설 부지에 조성한 환경 친화적인 도시공원으로 2016년 캠핑장 및 생태학습 체험장을 조성, 연간 방문객 수가 60만 명에 육박하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2년에는 이곳에 경기정원문화 박람회가 개최될 예정으로 ‘꽃과 정원이 흐르는 오산천’을 주제로 정원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오산천 전경

 

수달보호센터 건립

 

오산시는 오산천에 수달이 돌아오면서 수달 서식지 복원을 위한 수달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수달보호센터의 본래 기능인 생태체험·자연학습시설은 자연환경의 접촉과 이해 교육 등의 기회가 많지 않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교육을 위한 장으로 활동될 예정이다.

 

특히 수달을 비롯한 경기남부 수계 멸종위기종 등 다양한 동식물에 대한 전시 관람시설 및 체험형 환경교육을 통해 복합생태학습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생태계보전과 관련한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교육과 홍보사업을 병행 실시해 미래세대와 시민에게 생태계 보호의 필요성과 역량을 높이고, 수달보호센터와 인접한 오산천 생태계와 연계해 오산천 전체를 생태공원화함으로써 지역의 생태교육 문화의 요람으로 만들 계획이다.

 

작은정원 프로젝트

 

작은정원 프로젝트는 오산천, 도심 곳곳에 작은 정원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시의 경관을 제공하고, 시민이 자발적으로 작원정원을 조성하는데 참여함으로써 애향심 고취와 오산을 친환경 도시로 조성하는 시민참여형 사업이다.

 

  오산천에 조성된 작은공원

 

2015년부터 오산천에 작은정원 프로젝트를 시작해 2018년 11개소, 2019년 23개소, 2020년 49개소로 총 88개소 조성을 완료했고, 올해 32개소의 정원을 추가 조성해 총 120개소 이상의 작은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며, 이 모든 과정 또한 시민과 함께할 계획이다.

 

또한 도심에도 작은정원을 조성하고 있다. 도심 속에는 현재 6개의 작은 공원이 조성되었는데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만들어진 작은 정원은 각 정원별로 주제를 담아 △공동체 회복을 위한 함께정원 1호, △미관 개선을 위한 작은정원 2호, △안전한 보행로를 위한 등굣길정원 3호,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를 위한 4~6호 환경정원으로 조성됐다. 

 

도심 속 마을정원은 '경기도 마을정원 상' 시상에서 2019년 ‘아름다운 참여상’에 세마아트마을 정원이, 2020년 ‘우수 마을정원’에 매홀두레마을 정원이 선정되어 2년 연속 입상했다. 

 

이러한 도시녹화 사업은 EU에서 선언한 탄소중립(온실가스 배출량 0) 실천을 위한 오산시 그린뉴딜 종합계획의 주요 전략사업 중 하나로, 도심 곳곳에 있는 작은정원은 온실가스 흡수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앞으로 오산시는 ‘시민들이 만들고 가꾸는 혁명 도시녹화사업’에 집중할 것"이라며 " 시민들이 시각적 즐거움과 감성의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는 친환경적 공간 조성을 지속 추진해 지방정원을 국가정원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오산천에는 수달을 비롯해 원앙, 황조롱, 너구리, 새매, 노랑부리저어새, 241종의 식물 등 다양한 생물이 확인되고 있다"며 "도심을 관통하는 오산천은 사람의 몸에 비유하면 허파와 혈관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오산시의 보물인 오산천이 생태하천으로 거듭나 대한민국 대표 힐링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이동
메인사진
지역상권 살리는 경기기회마켓, 올해도 경기도청 옛 청사서 진행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